콘텐츠로 건너뛰기

스타렉스 차박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을 준비하면서 스타렉스 구매, 차박용 스타렉스로 개조하는 방법, 제작업체 선정 등 인터넷 이곳저곳 찾아본 정보를 정리하고, 차박을 처음 준비하는분께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차박하기 좋은 장소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을 위한 자동차 고르기

차박을 할 수 있는 차는 다양합니다. 세단, SUV, RV 등 모두 차박은 가능하겠지만 얼마나 편안하게 자고 쉴 수 있는지가 중요할꺼 같습니다.

승용차에서 뒷자리 폴딩을 하면 대략 이런 모습이겠죠. 정말 불편하게 잠만 잘 수 있을꺼 같네요.
실제로 뒷자리 폴딩 후 누워봤는데, 정말 갑갑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그래서 실제로는 스타렉스, 카니발, 펠리세이드, 싼타페 등 SUV, RV로 차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스타렉스 운전석과 보조석만 남기고 2열부터 제거 후 개조한 스타렉스 차량입니다.
침상과 하부 서랍장, 운전석과 보조석 서랍장, 냉장고, 싱크대 등으로 구성한거 같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출처:무브캠프

스타렉스 구매하기 (새차 vs 중고차)

그중에서 저는 스타렉스로 차박을 위해 준비했던 과정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스타렉스를 구매 해야 하는데요. 신차 가격은 등급과 옵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200만원부터 시작해서 3,200만원까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차박용 스타렉스 종류(승용 vs 밴)

인터넷과 카페 등을 찾아보니 밴을 개조하는것보다 승용을 개조 하는게 조금 더 낫다고 합니다.

밴은 뒷자리가 화물칸으로 되어 있기에, 에어컨과 히터 구멍이 없고 격벽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새차를 구매해서 차박용 캠핑카를 꾸미면 좋겠지만, 새차의 시트를 뜯어내고 바로 개조를 하는 부분이 좀 아깝기도 하고 비용도 부담이 됐기 때문에 중고차를 알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여유만 된다면 새차를 구매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중고차를 처음 구매해서 그런지 알아야 할 부분도 많고, 워낙 매물도 다양해서 중고차 고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엔카와 KB차차차의 시세를 기본으로 근처 중고차 매장에 전화도 해보고 직접 가서 차를 보기도 하고 했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위 시세에서 조금더 흥정을 해서 깎을수도 딜러를 만날수도 있고, 1원 안깎아 주고 그대로 다 받아가는 딜러도 있고 하니, 발품을 많이 팔아서 좋은차를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대부분의 중고차 딜러분은 약간의 에누리는 가능 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이전 비용과 세금, 수수료 등 추가 비용이 대략 60만원 정도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차를 정하고 구매하셨으면 차박용으로 개조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타렉스 개조 방법 및 제작업체

스타렉스를 차박용 스타렉스를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단순히 뒷자리 시트를 떼어내고 평탄화 해서 잠만 자는 스타렉스도 있고, 간단하게 싱크대를 설치하고 배터리와 전기장치를 설치해서 편하게 냉장고, 전기장판, 각종 전기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차박용 자동차등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평탄화 할 수 있도록 키트를 파는 업체도 있고, 직접 원목을 잘라서 제작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손재주도 별로 없고, 시간도 없고, 제작할 공구도 없고 DIY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차박용 스타렉스로 개조해주는 업체를 찾았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3개정도 제작 업체가 있었고 그 중에서 제 스타일에 잘 맞는 제작업체를 한군데 선택 했습니다.

사실 스타렉스 차박을 위해 인터넷에서 개조한 차를 보면 조금 Old한 느낌이 나는 차가 많았는데, 제가 찾아보고 선택한 업체는 젊은 느낌으로 깔끔하게 제작을 해주는거 같아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업체와 비용을 비교 해봤는데 거의 비슷했고, 자재도 고급 자재를 사용해서 이 업체를 선택 했습니다.

기본옵션 구성은 아카시아 목재 침상(기본형), 주방시설, 250AH 산업용전지, 3Kw 인버터, 주행충전기, 전자레인지로 구성되어 있고 가격은 5,500,000원 (부가세 별도) 입니다.

여기에 다양하게 옵션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옵션을 추가 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지만, 옵션이라는게 있으면 좋고 없으면 아쉽기에, 이왕 제작할때 넣는게 좋을꺼 같아 추가 옵션을 좀 넣었습니다.

추가 옵션

배터리

산업용전지는 보통 납배터리로 효율이 좋지 못하고, 충전과 방전시 화학반응에 의한 미세한 가스가 나올 수 있다고 해서 요즘 대부분의 파워뱅크에 들어가는 인산철 배터리, 용량은 300AH로 교체 했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300AH의 인산철 배터리로 교체하면 , 전기장판, 냉장고, 전자레인지, 조명,휴대폰 충전 등 2박3일 정도 사용하기에 충분 할듯 합니다.

돈이 조금 들더라도 인산철 배터리로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비용은 약 200만원 정도 추가 됩니다.

맥스팬

아무래도 차에서 먹고 생활하다보면 환기는 필수일꺼라 생각합니다. 창문을 열고 천장의 맥스팬도 함께 가동을 하면 아무래도 환기도 더욱 빠르게 될꺼 같아 추가 했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그리고 무시동 히터를 사용 했을때도 환기를 위해 맥스팬을 추가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무시동 히터

가을철과 겨울철에는 전기장판으로만 실내를 따뜻하게 하기는 어려울꺼 같아 무시동 히터도 옵션에 추가 했습니다.

스타렉스 차박(세미캠핑카)

차 시동을 걸지 않고 차의 경유를 사용해서 히터를 작동시키므로 겨울철에는 꼭 있어야 할 옵션 같습니다.

추가 단열 작업

기본적으로 단열작업을 하지만 추가로 단열재를 넣어 단열 작업을 하면 아무래도 여름철과 겨울철에 차이가 많이 날꺼 같습니다. 여름철에는 태양의 복사열을 막아주어 실내가 상대적으로 시원하고, 겨울철에는 차 안쪽의 온기를 바깥으로 뺏기는걸 막을 수 있을꺼 같습니다.

한전충전

기본적으로 배터리는 주행충전으로 충전을 합니다. 즉 차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만 충전이 가능하죠.

보통 장거리로 차박 여행을 다니면, 운행중 배터리가 대부분 충전이 되겠지만, 짧은 거리를 이동하면 충전이 100% 안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오토캠핑장을 이용할때도 220v 전기를 이용할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게 한전충전 시스템인데요, 주행충전 시스템으로만 배터리 충전이 안되거나, 오토캠핑장에서 220v 전기를 사용할때 한전충전 시스템이 있으면 더 좋을꺼 같습니다.

태양광 충전

태양광 충전은 장박시 유용하게 사용이 될꺼 같습니다. 효율이 높지 않아 배터리 충전이 빠르지는 않지만, 노지에서 장박을 하는 경우 태양광 충전으로 배터리를 충전 시키면 배터리 사용시간을 더 늘릴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옵션들이 있지만, 추가로 있었으면 더욱 편하게 차박을 즐길 수 있을꺼 같은 옵션들만 추가 했습니다.

차박하지 좋은 장소

예전에 포항에 한번 놀러 갔는데 바닷가 바로 근처에 차박하기 좋은 노지가 있어서 소개 해드립니다. 경치가 정말 최고였던걸로 기억 합니다.

<포항 바다 경치가 정말 좋았던 차박 장소>

마무리

차박을 처음 준비하면서 차량 구입부터 제작 업체까지 찾아보며 정리한 내용을 포스팅 했기 때문에 일부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고, 제작업체와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차박을 준비중이시면서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차박을 하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뒷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차박 매너도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차박 단속을 하고 차박 장소도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성숙한 차박 문화를 만들어 좋은 인식을 심어 주었으면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